한쪽 귀 먹먹하면 이것 의심해

한쪽 귀가 먹먹하면서 잘 들리지 않는다면 답답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. 한쪽 귀가 먹먹한 원인은 난청, 이관기능장애, 돌발성난청증상, 이명 등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. 원인과 자가 치료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1.한쪽 귀 먹먹하면 이것 의심해야

귀가 먹먹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발생할 수 있고수면 장애나 지속적인 소음에 노출되거나 이어폰을 오랜시간 사용할 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광고고

염증, 물리적인 사고, 만성피로, 과로, 약물 남용, 메니에르, 청각세포 손상, 달팽이관 손상 등이 있을 때 귀가 먹먹할 수 있습니다. 나아지겠지 생각하며 방치했다가는 청력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. 골든 타임을 놓친다면 치료해도 후유증이 남아서 이명, 난청 등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잘못 방치했다가 뇌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.

2.한쪽 귀 먹먹할 때

갑자기 한쪽 귀 먹먹하고, 어지럽다면? ‘이 질환’ 가능성

혼자 귀지 파도 될까? 귀 먹먹한 이유 6가지

3.귀가 먹먹할 때 자가 치료법

발살바 법(Valsalva maneuver)

발살바 법은 귀 내부의 압력을 높여 고막을 팽창시키는 방법이며 개폐 기능이 떨어진 경우 이관 운동을 통해 이관 기능을 개선시키는 방법입니다. 이관이 부어있거나 기능이 떨어진 경우에는 발살바 법을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. 또 한쪽만 안 좋은 경우는 한쪽만 공기가 차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. 

발살바 법 실시시 주의할점!!

구토 후나 혹은 감기에 걸렸거나 콧물이 많다면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. 왜냐하면 이물질이 이관으로 이동하여 중이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. 

1. 먼저 숨을 들이쉰 채로 입을 다물고 코를 막아 공기가 나갈 곳을 없앱니다.

2. 그 상태로 숨을 살살 내쉬세요. 나갈 구멍이 없어진 공기가 열린 이관을 통해 귀로 가게 됩니다.(숨을 내쉴 때 너무 힘을 주면 안 됩니다! 고막에도 무리가 가며 이관에 자극이 가 더 낫기 힘들어집니다.)

3. 공기가 귀로 들어가면 고막이 부풀어 귀가 먹먹한 느낌이 나게 됩니다. (먹먹한 느낌이 나지 않는다고 힘을 줘서 하시면 안됩니다)

4. 이 상태로 다시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시면 이관이 열려 공기가 나와 귀 안팎 압력이 일치됩니다.

토인비 법(Toynbee maneuver)

토인비 법은 코를 막은 채로 침을 몇 번 삼키거나 물을 마셔 귀 내부 압력을 낮추는 기법입니다. 고막 안의 압력이 빠져나가 고막이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.

1. 입을 다물고 코를 막아 공기가 나갈 곳을 없앱니다.

2. 그 상태로 침을 삼키세요. 고막 내부의 압력이 빠져나가 고막이 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.

3. 이제 코를 놓고 다시 침을 삼키거나 물을 마시면 이관이 열려 공기가 나와 귀 안팎 압력이 일치됩니다.

생활 요법

이관이 닫히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고개를 아래로 숙인 채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. 열리는 기능이 정상이 아닌 경우 이관 주위의 근육을 활용해 귀 안팎 압력의 균형을 맞추는 껌 씹기, 침 삼키기 등의 생활 요법으로 증상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.